사회공헌

Social Contribution

넥슨재단

우리의 미래세대가 배우고, 창조하고, 꿈 꿔 나갈 더 나은 세상 넥슨재단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넥슨재단은 넥슨컴퍼니가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2018년 설립한 비영리 법인입니다. 
			    어린이들의 독서활동을 위한 공간 조성 및 도서 기부 사업인 ‘넥슨작은책방’, 청소년 대상 코딩 대회 ‘NYPC’, 창의적 놀이문화의 확산을 위한 
			    브릭 사업 ‘플레이노베이션’, 게임과 다양한 예술분야의 접목을 시도하는 ‘보더리스’, ‘어린이재활병원’ 및 ‘어린이완화의료센터’와 같이 
			    전국적으로 장애 어린이를 위한 의료시설 건립 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세대를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소외받지 않고 즐겁게 배우며, 재미있게 놀면서 잠재된 창의성을 키우고, 적절하게 치료받으며 
			    건강한 꿈을 꿀 수 있기를 바랍니다.

넥슨재단 바로가기 브런치 바로가기
넥슨 핸즈 심벌
  • Earth Shape
    지구형상을 본뜬 원형은 넥슨의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세계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의미입니다.
  • Smilley Face
    웃는 표정은 함께 미소 지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 Hand Shape
    창의, 문화, 나눔 등 사업분야를 상징하는 캐릭터 심벌마다 다섯 개의 손가락이 다양하게 변주되면서 즐거움과 창의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사업의 방향성을 보여줍니다.
블로그 바로가기 사회공헌 백서

대표사업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넥슨작은책방
국내외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지식과 배움의 터를 마련해주고자 시작되었습니다. 2005년 경남 통영시 풍화분교에 1호점을 낸 것을 시작으로 국내에 122점, 부룬디, 네팔, 캄보디아, 라오스 등 해외에 8점 등 총 130점이 개관했습니다. 넥슨은 지금까지 약 12만여 권의 책을 작은책방에 기부했으며, 전 세계 약 8만여 명의 어린이들이 작은책방을 이용했습니다. 개관 이후에도 월간도서를 기부하고 어린이들에게 나만의 책을 선물하는 등 꾸준히 도서를 지원하고 있으며 책 읽기에 꾸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넥슨은 지난 2016년부터 ‘세상을 바꾸는 코딩’이라는 슬로건으로 청소년 코딩 대회인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Nexon Youth Programming Challenge, 이하 NYPC)를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NYPC는 코딩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 제고와 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넥슨 브랜드를 활용하여 코딩 경험의 문턱을 낮추고자 기획됐습니다. 지난 2016년 첫 대회에 2,500여 명이 참가한 데 이어 2017년부터는 매년 4,000여 명 이상이 참여해 누적 참여자 수가 2만 5,000여 명을 돌파하는 등 대표적인 청소년 코딩 대회로 자리잡았습니다. 아울러, 2017년부터는 코딩과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저변 확대 및 동기 부여를 위해 저명한 IT 분야 전문가들을 공식 앰버서더로 초청하여 ‘NYPC 토크콘서트’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장애어린이 의료시설 건립사업
넥슨은 장애 어린이의 건강한 미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어린이 의료시설 건립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국내 최초의 통합형 어린이 재활병원인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해 200억 원을 기부했으며, 건립 이후에도 꾸준히 운영기금을 기부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과 2020년에는 국내 최초의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인 ‘대전충남넥슨어린이재활병원(가칭)’ 건립과 국내 최초 독립형 어린이 완화의료센터 ‘서울대학교병원 넥슨어린이완화의료센터(가칭)’ 건립을 위해 각각 100억 원을 기부 약정했고, 2021년에는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경남권 넥슨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도 100억 원 기부를 약정하며 네 번째 어린이 의료시설 건립에 동참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플레이노베이션
2018년 2월 시작된 플레이노베이션(Playnovation)은 놀이(Play)와 혁신(Innovation)의 합성어로,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잠재된 창의성을 발휘하여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넥슨재단의 믿음을 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한국, 몽골, 케냐 등 전세계 17개국 12개 협력기관과 함께 브릭(brick)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며, 누적 2,000만여 개 브릭을 기부하여 국내외 30만명 이상의 어린이들에게 즐거운 놀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부터는 공교육 현장에서 초등컴퓨팅교사협회(ATC)와 함께 어린이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젝트 ‘하이파이브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벨 엔지니어링’과 브릭 놀이를 결합해 아이들이 ‘창의적인, 건설적인, 협력하는, 표현력 있는, 상상력 풍부한’ 학생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 사업으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은 초등컴퓨팅교사협회에서 진행하고, 브릭 및 제작비 등은 넥슨재단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보더리스(Borderless) 프로젝트
게임과 예술의 경계를 허무는 창의적인 실험을 지원하는 문화예술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2012년 온라인게임과 예술의 교감을 주제로 주최한 ‘보더리스(BORDERLESS inspired by NEXON)’ 전시, 2019년 국내 온라인 게임 25주년을 맞이해 온라인 게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시각화한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 전시 등 게임의 문화예술적 가치 조명을 위해 그동안 넥슨이 펼쳐온 사업을 계승합니다. 2020년 선보인 온라인 토크 프로그램 ‘보더리스: 티키타카 게임 뒷담화’를 시작으로, 2021년 제1회 보더리스 공모전 을 개최하여 게임과 예술을 넘나드는 창작자들의 작품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넥슨컴퓨터박물관
아시아 최초의 컴퓨터박물관인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컴퓨터와 게임의 역사를 수집·보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사회교육기관입니다. 기술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해온 7천여 점의 컴퓨터∙게임 관련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체험 가능한 형태의 전시를 통해 관람객에게 다양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3년 7월 제주에 설립된 이래 누적 1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다녀갔으며, 20세기 대한민국 컴퓨터 개발 역사 워크숍 후원, 온라인게임 25주년 특별 전시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 기획, 국립과천과학관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 기획, 가상현실 콘텐츠 공모전 'NCM OPEN CALL' 운영, 미출시 게임 아카이브 전시 '네포지토리(NEpository)' 등 활발한 대외 교류 및 전시 활동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